비만 치료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서문

그림1 다이어트 효과

새해가 찾아오고 독자 여러분은 어떤 신년 목표를 세웠나요? 저는 다이어트를 적었는데요, 많은 분이 늘 가지고 있는 고민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작심삼일 다이어트 다짐을 할 때 흔히 알고 있는 방법인 유산소 운동이나 식단 관리가 아닌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곤 하는데, 요즈음에는 비만 치료제가 체중 감량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본론으로 넘어가기 전에, 비만 치료제는 전문 의약품이며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매 가능하고, 사용에 주의를 해야 된다는 부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국내에도 작년 10월에 상륙한,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 사의 비만 치료제 '위고비(Wegovy)'와 위고비를 위협하는 떠오르는 강호, 일라이 릴리(Eli Lilly and Company) 사의 '젭바운드(Zepbound)'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가지의 치료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고비의 개발 과정

위고비는 개발 초기 단계에는 당뇨 치료제였습니다. 그러나 임상 시험 단계에서, 이를 주사한 실험 참가자들의 몸무계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임상 시험 결과를 참고해보면, 약 68주 동안 시험 참가자들이 평균적으로 15%에서 20% 사이 체중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림2 위고비 주사(2021년 첫 공개)
그림3 삭센다 주사 (2014년 첫 공개)

이후의 본 치료제가 큰 부작용이 없는것이 확인되자, 노보 노디스크는 2014년에 '삭센다(Saxenda)'라는 비만 치료제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삭센다는 반감기가 약 13~15시간으로 체중 감량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매일 주사해야 했습니다. 이후 2021년 출시된 위고비는 무려 165시간이라는 반감기를 자랑하며 주 1회 주사로 충분해졌습니다. 또한, 위고비는 삭센다의 두 배를 넘는 체중 감소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림4 GLP-1 계열 비만 치료제가 포만감을 유발하는 과정

위고비의 원리

위고비는 주 1회 주사로 투여하는 방식이며, 주성분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ucagon-like Peptide-1, GLP-1)의 작용제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입니다.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는 음식을 섭취하면 위와 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식사 후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2024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은 뇌 신경 회로가 빛 자극에 반응하도록 유전자 조작된 실험용 쥐를 활용하여 시상하부의 특정 부위를 직접 자극했고, 이 과정을 통해 DMH(Dorsomedial hypothalamus, 안쪽 시상하부 신경액) 신경에 GLP-1과 결합하는 수용체가 풍부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레이저 장비로DMH 신경을 자극하자, 쥐는 포만감을 느끼고 먹는 행위를 즉시 멈추었습니다. 반면에 같은 신경 회로를 억제했을 때는 쥐가 배부름을 제대로 느끼지 못해 식사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또한, 배고픔 신경으로 알려져 있는 ARC(Articulate Nucleus, 궁상핵) 신경과 포만감 신경인 DMH신경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부분을 전기생리학적으로 밝혔습니다. 위고비를 투약한 환자는 평소에 비해 적은 양을 먹고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을 감량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떠오르는 라이벌, 젭바운드

그림5 젭바운드 주사(2023년 첫 공개)

노보 노디스크가 업계에서 위고비로 엄청난 성과를 보이자, 미국의 제약 회사 일라이 릴리는 젭바운드라는 비만 치료제를 출시했습니다. 2021년에 최초로 출시된 위고비에 비해, 2023년 출시로 시장의 후발 주자인 젭바운드는 위고비보다 효과가 40% 이상 좋다는 평을 받으며 비만 치료제 시장 내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2024년 3월에는 처음으로 젭바운드의 미국 내 신규 처방 건수가 위고비를 넘어섰습니다. 영국의 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업체인 글로벌 데이터(GlobalData PLC)는 올해 안에 젭바운드가 점유율 1위로 올라설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1). 그러면 젭바운드는 위고비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위고비 vs 젭바운드

젭바운드는 위고비와 같이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 (GLP-1) 계열의 주사입니다. 그러나 위고비의 주성분은 세마글루타이드인 것에 비해, 젭바운드의 주성분은 티르제파타이드(Tirzepatide)입니다. 젭바운드가 위고비보다 효과적이라는 평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위고비는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합니다. 젭바운드는 GLP-1과 더불어 GIP 수용체에도 작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GIP는 혈당 레벨 변화에 따른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호르몬 입니다. GIP는 글루카곤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지만, GIP와 GLP-1를 함께 자극하면 GIP의 글루카곤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MH 신경과 GIP의 도움을 둘 다 받는 젭바운드가 DMH 신경만 자극하는 위고비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복용해도 될까요?

GLP-1 계열의 비만 치료제들에서 설사, 구토, 속쓰림, 메스꺼움, 변비 같은 위장 관련 부작용이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꾸준히 주사할 경우 췌장과 신장에 어느 정도 무리가 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향정신성 의약품(Psychotropic drug) 답게 약물 중독 위험성에 사용자가 노출되고, 호르몬 주사이라 종종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을 앓게 된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위고비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인터넷에는 다양한 후기가 있는데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비만 및 다이어트 전문가로 유명한 박용우 교수는 식욕 억제 효과가 확실히 존재한다고 평가합니다. 그러나 금전적인 이득을 위해 주사 대상 체중이 아닌 환자들한테 처방하거나 최대 투약 기간을 넘기게 처방하는 병원들로 인해 약물 오남용 부작용을 앓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비만 치료제는, 위에도 언급했듯이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판단에 따라서 주사를 하는 건 어떠한 경우에도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해본 결과, 비만 치료제는 식욕을 저하시켜주긴 하지만 주사 투여를 중지하면 식욕은 다시 원래 정도로 돌아오기 때문에 비만 치료제로만 체중을 감량했으면 주사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됩니다. 그리고 투약 기간을 넘기는 즉시 원래 몸무게로 돌아올 확률(요요 현상)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주사의 식욕 억제와 운동 및 식이요법을 병행해서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난 기사 보기